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클라우드 기반 RPA는 대체 무엇일까? | 개념, 등장배경, 응용분야, 장점
    소프트레터 2023. 1. 9. 15:48
    반응형

     

    인공지능,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빅데이터와 같은 단어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이제는 완전히 일상에 스며든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현재 기업에서 실제 업무에 사용되고 있고, 우리의 업무 경험을 바꿀지도 모를 RPA는 많은 사람들에게 생소한 개념으로 남아있는 것 같아요.

     

    잘 알려지지 않은 기술이라고 해서 세상에 작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미국의 정보 기술 자문 회사 가트너에 의하면 2021년 전 세계 RPA 소프트웨어 매출은 2389백만 달러(원화로 2조 이상)에 이릅니다. 계속해서 성장하고 발전하는 중인 산업 분야인만큼 미래에는 지금보다 더 많은 업무 환경에 영향을 끼치게 될 가능성이 높아요.

    그래서 오늘은 이렇듯 중요한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이하 RPA)라는 것의 정체가 무엇인지 클라우드 기술과 연관 지어 함께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RPA의 개념

    RPA 단순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는 반복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동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메일 내용을 읽고 정해진 틀 안에서 답장을 하거나 파일을 복사해서 다른 폴더에 붙여넣기 하는 것, 정형화된 문서를 작성하는 업무들이 바로 이 RPA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대상이에요.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이런 작업은 시간이 오래 걸림에도 불구하고 사람이 직접 해야 했는데요. RPA를 이용하면 원래는 10시간이 걸릴 작업도 10분 이내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정말 효율적이죠.

     

    ▪️ RPA의 등장배경

    인건비 절감에 대한 아웃소싱 시장의 욕구가 바로 RPA가 세상에 태어나도록 만들어준 가장 큰 원인이에요. 아웃소싱은 다들 알고 계시다시피 회사의 핵심업무를 제외한 전 과정을 외부 업체에 맡기는 방식입니다. 이전까지는 단순 업무를 인건비가 저렴한 국가에 맡겨왔는데 이런 국가들의 인건비 또한 계속해서 오르면서 아웃소싱을 주요 사업으로 운영중인 기업들의 수익 모델에 변화가 필요해졌어요. 이 과정에서 인간이 아닌 봇을 통해 업무를 자동화하는 RPA가 등장하게 된 거죠.

     

     

    ▪️RPA의 응용분야

    RPA의 응용분야는 이렇게 다양합니다. 하지만  아마 가장 광범위하게 도입된 분야는 상담센터일 거예요. 기존에는 상담원들이 고객 응대 뿐만 아니라 이후의 문자메시지 전송 등 후속 업무까지 담당했기 때문에 업무 강도가 높았습니다. 하지만 RPA가 도입되면 직원들의 반복적인 후속 업무를 대신 수행해 주어 상담원들이 고객 응대 자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죠. RPA가 챗봇, AI와 결합되면 인간의 개입없이도 혼자서 일정 수준의 응대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것도 강점이에요. 이 외에도 HR 업무지원이나 번역 등으로 끊임없이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떠올려볼 때, 몇 년 후에는 훨씬 더 많은 분야에서 RPA가 쓰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RPA의 장점

    1. 인력 및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온다.

    사람이 직접 수행하면 10시간이 걸리는 일을 봇이 하면 10분이면 완료할 수 있으니 당연히 인건비가 줄어들고 비용도 절약될 거예요

    2. 휴먼 에러가 없다.

    휴먼 에러는 오랜 작업으로 인해 생기는 피로감으로 생기는 사람의 실수를 의미해요. 단순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는 업무를 하다 보면 일하는 사람도 지치고, 이렇게 지쳐 있다 보니 휴먼 에러가 발생하기 쉬웠어요. 하지만 자동화 봇을 이용하면 이런 에러가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3. 업무 효율이 올라간다. 
    단순 반복 업무를 봇이 대신 수행하기 때문에 노동자의 시간을 온전히 실질적인 업무에 투입할 수 있어 업무 효율 및 성과가 개선될 수 있어요. 기획이나 전략의 경우 아직까지 봇에게 온전히 맡길 수 없는 업무에 해당하는데, 이런 사람이 꼭 필요한 분야에 인재를 투입할 수가 있다는 거죠.

     

    ▪️ RPA와 클라우드는 도대체 무슨 관계지?

    지금까지 쭉 RPA에 관한 이야기를 했는데요. ‘그럼 도대체 RPA가 클라우드랑은 무슨 관계인데?’하고 궁금증이 생기신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예시를 통해 클라우드와 RPA가 결합해 어떤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에 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일를 하다 보면 이메일을 빈번하게 주고받게 되는데요. 몇 달 전에 받은 메일의 첨부파일이 필요해서 메일함을 뒤지는데 도통 보이지를 않습니다. 혹은 카카오톡으로 여행지의 호텔 예약 바우처를 보내놨는데 아뿔사! 첨부파일 다운로드 기간이 이미 만료되었다고 합니다. 두 가지 모두 몹시 당혹스럽고 곤란한 상황이죠. 이런 경우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RPA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메일이나 카톡의 첨부파일을 클라우드에 자동으로 저장해주는 봇이 있다면 어떨까요? 첨부파일 다운로드 기간이 만료되거나 자료가 소실될까봐 걱정할 필요 없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자료에 접근할 수가 있겠죠.

     

    💡 RPA의 핵심 세 줄 요약

    1. RPA는 단순 반복 업무를 수행하는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이다.

    2. RPA는 문서작업, 고객응대, 번역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

    3. RPA와 클라우드가 결합하면 멋진 비즈니스 모델이 탄생할 수 있다.

     

    오늘은 RPA의 개념과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RPA가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오늘 글을 통해서 클라우드가 미래 먹거리라는 사실을 더더욱 실감하실 수 있었을 거라고 생각해요. 클라우드는 다른  IT 기술들과 동 떨어진 개별적인 대상이 아니라, 오히려 다른 기술과 합쳐져 더 큰 시너지와 가치를 창출하는 대상이랍니다. 우리에게 더욱 편리한 삶을 가져다 줄 클라우드, 그리고 디지털 노동력을 통해 우리 모두의 업무 환경을 개선할 RPA를 몰라서는 안 되겠죠. 오늘 글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서버호스팅 서비스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소프트메이트 공식사이트에 방문해주시면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공식 사이트: https://www.softmate.kr/

    네이버쇼핑: https://smartstore.naver.com/softmate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