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여러 PC백신 사용의 장단점과 요령
    카테고리 없음 2016. 6. 24. 14:32
    반응형


     

    본래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는 하나의 제품만 사용해도 충분해야 하지만 실제로는 그 성능이 완벽하지 못해 놓치는 맬웨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종의 안티바이러스 제품을 사용하게 될 수 있다.

     

    만약 특정 파일이 문제된다면 40여 종의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에 의한 검사가 가능한 VirusTotal과 같은 온라인 맬웨어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할 수 있다. 이는 어떤 파일이 오인탐지(false positive)됐는지 불분명할 때 이를 확인하고 싶을 경우에 특히 유용하다.

    VirusTotal https://www.virustotal.com/


     

    하지만 컴퓨터에 있는 모든 파일을 검사할 때 하나의 안티바이러스만 사용하면 맬웨어를 놓치는 경우가 생길 수 없으며 놓친 파일이 무엇인지도 알기 어렵기 때문에 VirusTotal과 같은 데이터베이스는 큰 도움이 되지 못할 수 있으며 직접 여러 종의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을 구동할 필요가 있다. 이 때 유의점은 하나의 기본 안티바이러스를 선택하여 백그라운드에서 구동되는 실시간 검사 기능을 켜 두고 다른 안티바이러스 제품은 평소에는 꺼둔 채 주기적으로 수동 검사만 실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는 기본적으로 단독 작동을 염두에 두고 설계됐기 때문에 다른 안티바이러스와의 호환을 장담할 수 없으며 오히려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여러 소프트웨어가 중복된 기능을 수행함으로 인해 시스템 성능에 부담이 될 뿐 아니라 상호 충돌하여 시스템 오류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안티바이러스 업체 카스퍼스키(Kaspersky)2013년 블로그를 통해 복수 안티바이러스 사용의 위험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 바 있다.

     

    서로를 바이러스로 인식한다.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은 시스템 정보를 모니터링하고 수집하는 프로그램을 추적하도록 설계돼 있는데 이는 곧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 자체의 특성이기도 하며 따라서 하나의 안티바이러스 입장에서는 다른 안티바이러스의 행동이 바이러스와 유사해 보일 수 있다. 이는 안티바이러스 상호 간 충돌로 이어진다.

     

    동일한 바이러스를 두고 처리가 충돌된다.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을 통해 바이러스가 포착되어 제거 및 격리될 경우 만약 다른 안티바이러스가 해당 바이러스를 발견하고 이를 자체적으로 별도 격리하고자 한다면 이미 격리되어 위협이 사라진 바이러스에 대해 계속하여 경고가 발생하는 기이한 결과가 생길 수 있다.

     

    전력소모 및 성능부담이 심화된다.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은 시스템 검사 등 작업수행을 위해 시스템 메모리를 많이 소모한다. 만약 여러 안티바이러스가 동시에 구동된다면 시스템 성능에 엄청난 부담이 될 수 있으며 서로의 역할이 중복되기 때문에 그러한 성능부담을 통해 얻는 이점은 사실상 없는 것이나 다름없다.

     

    따라서 안티바이러스 제품을 여러 종 사용하되 이를 동시에 구동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를 방지하는 좋은 방법은 기본 안티바이러스 외에 추가 안티바이러스를 선택할 때 백그라운드에서의 실시간 구동 기능이 없거나 이를 사용자 선택에 따라 해제할 수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다. real-time protection, on-access scanning, background protection, resident shield 등의 기능 명칭이 바로 이러한 실시간 구동 기능을 가리킨다. 또한 기본 안티바이러스를 보완하는 역할이기 때문에 Bitdefender QuickScan처럼 너무 가벼운 제품은 실질적으로 맬웨어를 제대로 잡아내기 어렵다는 점에서 그리 좋은 선택이 되지 못한다.

     

    Malwarebytes: 무료로 사용 가능한 맬웨어 제거 툴로서 백그라운드에서의 실시간감시 기능이 없고 기본 안티바이러스를 보완하는 솔루션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https://www.malwarebytes.com/antimalware/

     

    ESET Online Scanner: NOD32 제작진이 만든 빠른 검사서비스로 웹에서 1회 스캔이 가능하며 무료버전을 다운로드할 수도 있다. 다른 온라인 검사서비스와 달리 발견한 맬웨어를 제거할 수 있는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http://www.eset.com/us/online-scanner/

     

     

    Serge Malenkovich, Why Using Multiple Antivirus Programs is a Bad Idea, 9. 9. 2013.

    https://blog.kaspersky.com/multiple-antivirus-programs-bad-idea/2670/

     

    Chris Hoffman, How to Scan Your Computer With Multiple Antivirus Programs, 1. 16. 2013.

    http://www.howtogeek.com/133704/how-to-scan-your-computer-with-multiple-antivirus-programs/

     

    번역요약: madfox




    참고링크 


    <유료컴퓨터백신 제품소개: 다양한 솔루션 비교가능>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