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페이스북을 좋아한다. 하지만 믿지는 않는다. 물론 나도 더 행복한 삶을 살려면 페이스북을 그만둬야 한다는 연구 결과들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나는 내 친구와 가족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싶다. 그렇다고내가 무엇을 하는지 누구와 대화를 하고 내가 어떤 사람인지 페이스북이 아는 것은 원하지 않는다.


이미 많은 사람이 이런 우려를 나타내고 있지만, 핵심주제로 들어가기 전에 페이스북이 우리 삶에 얼마나 깊숙하게 들어있고 그게 적절한 일인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가장 위험한 일은 사진과 개인정보에 포함된 위치 정보가 알려지는 것이다. 스토커에겐 최적의 정보이다. 실제로 이 위치정보를 이용해 범죄가 일어났는데, 아내가 현금 6만 달러를 쥐고 있는 사진을 토니 해리스(Tony Harris)라는 사람이 페이스북에 올리면서 벌어졌다. 사진을 올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괴한들이 집안에 들이닥쳐 금품을 빼앗고 해리스는 총에 맞아 죽었다. 아이러니한 사실은 페이스북에 6만 달러라고 쓴 멘트와는 다르게 돈은 그저 1달러짜리 지폐 몇 장이었다.


몇 달 전에는 페이스북 메신저에 오싹한 정보가 실린 적이 있다.


페이스북 메신저는 휴대폰의 GPS를 통해 사용자의 위치를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는데 이 정보를 당신이 대화하고 있는 사람과 공유할 수 있었다. 의도가 순수하든 불순하든 정확한 위치를 찾는 건 식은 죽 먹기였다. 어떤 사람은 페이스북이 얼마나 사생활을 침해하는지 알려주기 위해 정확한 위치를 알려주는 지도를 만들기도 했다. 페이스북은 이후 정확한 위치정보를 표시하지 않고 있지만 이 사례는 사용자가 얼마나 노출되기 쉬운지 잘 알려주고 있다.


팁: 휴대폰 위치 정보 사용을 허락할 때나 페이스북 설정을 체크할 때 주의 깊게 생각하자. 다른 앱들을 사용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이 설정은 100% 안전하다고 느낄 때 사용하길 바란다.


페이스북은 얼마나 많이 알고 있나?


그리고 무서운 사실은 페이스북이나 그 협력사가 당신에 대해서 속속들이 알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베타 서비스를 하는 Watch Dogs라는 비디오 게임은 페이스북을 통해 유저의 정보를 얻는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그 비디오게임 업체가 고객 데이터를 모으려면 사전동의가 필요하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엄청나게 많은 정보가 남용되고 있다.


게임제작사인 Ubisoft가 게임 홍보용으로 제작한 Digital Shadow가 유저 맞춤형 게임을 제공하기 위해 당신의 친구와 뉴스피드, 사진 등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잘 보여준다. 예를 들어 당신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고 비밀번호를 유추하기도 한다. (비밀번호를 안전하게 만들었는지 확인하는 수단이 될 수도 있다.)


이 게임은 페이스북 정보가 얼마나 가치있는지 잘 보여준다. 일반 사용자 1명당 수만 달러의 가치가 있지만 일반 사용자들은 절대 알 수 없다.


팁: 비밀번호는 복잡하게 만들고 모르는 사람에게 알려주지 않을 만한 정보는 공개하지 말자. 페이스북에서 공개수준을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다.




빙산의 일각


페이스북이 유저에 대해 너무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조금만 더 기다리면 페이스북에서 유저 대신 조수처럼 일을 처리하는 인공두뇌 서비스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이 서비스는 뉴스피드와 코멘트를 다 살펴보고 처리하기 때문에 유저가 할 일은 줄어든다.


멋지게 들리지만 이 '두뇌' 서비스가 다른 사람에게 공개되고 마케터에게 팔리거나 해커에게 도둑맞는다면 어떻게 될까? 분명 무서운 일이 일어날 것이다.


팁: 너무 좋아보여서 믿기 힘들다면 믿지 말자. 가상두뇌는 몇 년이 있어야 현실화되겠지만 정말 그 서비스를 원하는지 잘 생각해보고 이용하길 바란다.


나는 페이스북을 좋아한다. 하지만 "내 안전을 위해서"라며 휴대폰 번호를 요구하거나 제3자에게 프로필 정보를 파는 건 마음에 들지 않는다. 앞으로 페이스북이 개인 정보 침해를 걱정하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사생활을 너무 깊게 파고들지 않기를 바랄뿐이다.



Doug Barney, Is Facebook dangerous? Yes, but it also has a positive side, 13. 11. 2015.
http://www.gfi.com/blog/is-facebook-dangerous-yes-but-it-also-has-a-positive-side/


By. MK
















COMMENT : 0 TRACKBACK : 0

날짜

2015.11.16 18:11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