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윈도우 10 롤백 30일 제한기간 연장 방법
    카테고리 없음 2016. 6. 10. 13:32
    반응형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를 하면 30일 동안 윈도우 7이나 윈도우 8.1로 롤백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며 30일이 지나고 나면 롤백을 할 수 없게 된다. 하지만 디스크용량을 약간 투자하여 이 기간을 연장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주의: 여기에서 소개하는 요령은 윈도우 10 빌드 1511 기준으로 사용 가능하며 마이크로소프트가 공식적으로 밝힌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윈도우 10의 차후 버전에서도 사용 가능하다고 보장할 수는 없다. 이 방법은 또한 롤백 이후 프로그램이나 하드웨어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으며 별도의 롤백대책 없이 윈도 10 업그레이드를 이미 한 경우에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아직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았다면 기존 운영체제의 백업 이미지를 생성하는 방법을 권장한다.

    참고: 윈도10 롤백 백업이미지 생성

    http://www.howtogeek.com/223139/how-to-create-an-image-of-your-pc-before-upgrading-to-windows-10/

     

     

    연장방법 및 제한사항

     

    윈도 10 롤백은 기존 운영체제의 설치파일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 설치파일의 용량은 상당히 크다. 윈도 10은 사용자의 롤백에 대비하여 이 설치파일을 30일 동안 보관하며 이 기간이 지나고 나면 사용자가 롤백 의사가 없다고 보게 된다. 이 경우 최적화 과정에서 해당 설치파일이 삭제된다. 30일이 지나기 전에도 디스크정리(Disk Cleanup)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전 윈도 설치파일(Previous Windows Installation(s))을 지움으로써 해당 파일을 삭제할 수 있다.

     

    30일 제한기간이 지나고 나서도 롤백을 하고 싶다면 기존 윈도 설치 폴더의 이름을 바꾸거나 해당 폴더를 다른 위치로 백업해 두면 된다. 해당 파일의 이름이 바뀐다면 윈도에서 이를 삭제하지 않게 된다. 이렇게 이름을 바꾸고 나서 나중에 롤백을 하고 싶을 때 다시 원래대로 이름을 바꾸면 된다.

     

    다만 이 방법은 아직 롤백 옵션을 사용할 수 있을 때에만 유효하다. 설정(Settings)>업데이트&보안(Update & Security)>복구(Recovery)에서 윈도 7로 복구(Go Back to Windows 7) 또는 윈도 8.1로 복구(Go Back to Windows 8.1) 옵션이 표시돼 있다면 여기에서 소개한 방법으로 롤백 기간제한을 연장할 수 있다.


     


    하지만 기간이 이미 만료됐거나 디스크정리를 실행하여 이전 윈도 설치파일을 삭제했다면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없다. 이 경우 원본디스크를 가지고 윈도 7 또는 8.1을 재설치, 제조업체가 제공한 복구이미지 사용, 업그레이드 전에 마련한 백업 복원 등 다른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롤백파일 보관방법

     

    위에 설명한 조건대로 롤백이 가능하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롤백파일을 보관할 수 있다. 파일탐색기(File Explorer)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여 상단의 "보기(View)" 메뉴를 선택하고 "옵션(Options)"을 클릭하여 폴더옵션을 연다. 여기에서 "보기(View)" 탭을 선택하여 "숨김 파일, 폴더, 드라이브 보기(Show hidden files, folders, and drives)"를 선택하고 "보호된 운영체제파일 숨김(권장)(Hide protected operating system files (Recommended))"을 체크를 해제한다.



     

    이제 내 컴퓨터(This PC)>로컬디스크(Local Disk)(C:)에서 필요한 폴더를 찾을 수 있다. 필요한 폴더는 다음과 같다. 아래 폴더 중 일부만 있는 경우에도 그 일부대로 모두 보관해야 한다.

    C:\$Windows.~BT

    C:\$Windows.~WS

    C:\Windows.old

     



    이들 폴더를 보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폴더 이동 없이 이름만 변경. 이들 폴더의 파일 이름이 본래 이름이 아니라면 윈도에서 제거되지 않는다.

    (2) 해당 폴더를 복사하여 외부드라이브에 보관

     

     

    30일 제한기간 이후 복구

     

    파일 이름을 바꾼 상태에서 윈도 7/8.1 복구를 시도할 경우 아래와 같이 필요한 파일이 삭제됐다는 메시지를 볼 수 있다



    이 때 앞서 바꾼 폴더 이름을 원래대로 바꾸거나 외부로 백업했던 폴더를 C:\ 드라이브로 복원하면 롤백이 가능하다. 만약 윈도 10"출시 1주년 업데이트(Anniversary Update)"와 같은 신규 빌드로 업그레이드한 경우에는 윈도 10이 새로운 백업폴더가 되어 최신 윈도 10 빌드에서 이전 윈도 10 빌드로 롤백할 수 있게 한다. 이 경우 구형 윈도 10 폴더의 이름을 변경하기에 앞서 $Windows.~BT , $Windows.~WS , Windows.old라는 이름이 포함된 폴더를 모두 삭제하거나 그 이름을 변경해야 한다.


     

     

     

    How to Extend Windows 10’s 30-Day Limit for Rolling Back to Windows 7 or 8.1

    http://www.howtogeek.com/257750/how-to-extend-windows-10s-30-day-limit-for-rolling-back-to-windows-7-or-8.1/

     

    번역요약: madfox




    참고링크 


    <유료안티바이러스 제품소개>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