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윈도10 업그레이드 알림 없애는 방법
    카테고리 없음 2016. 5. 27. 16:56
    반응형



    윈도 10이 출시된 이후 윈도 7/8 사용자들은 시스템표시줄에 아이콘으로 나타나는 윈도 10 업그레이드 알림에 끊임없이 시달렸다. 사실 윈도 10 자체는 윈도 8의 단점을 고치면서 좋은 신기능을 많이 도입했기 때문에 오히려 업그레이드를 권장할 정도로 괜챃은 운영체제다. 하지만 윈도 10 업그레이드 알림은 사용자 입장에서 상당히 귀찮게 다가온다. 여기에서는 윈도 10 업그레이드 알림을 제거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없애기 힘든 업그레이드 알림 아이콘

     



    윈도 10 설치(Get Windows 10, GWX) 알림은 사용자 시스템표시줄에 상주하는 아이콘으로 한대 신종 맬웨어가 아니냐는 의심을 받기도 했다. 아이콘을 클릭하면 대화창이 뜨면서 사용자 컴퓨터에 윈도 10 설치가 가능한지 진단하게 되며 윈도 10의 다양한 장점에 대해 소개하기도 한다.


     

    이 아이콘은 20154월 배포된 윈도 권장업데이트(KB3035583)를 통해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의 일부분이며 윈도 10 설치를 활성화하고 삭제시도를 피하기 위해 수 차례 업데이트됐다윈도 업데이트 설정에서 권장 업데이트를 중요 업데이트와 함께 받기(Give me recommended updates the same way I receive important updates)라고 설정된 상태라면 KB3035583을 선택 업데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반면 위 설정을 해제할 경우 KB3035583은 선택되지 않는 대신 이탤릭체로 표시된다.


    마이크로소프트 업데이트 지원 페이지에서도 KB3035583이 필수가 아닌 선택사항임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최신의 KB3035583 버전의 경우 숨김으로 설정할 수 없이 항상 보이기까지 한다.

     

    KB3035583 업데이트


     



    KB3035583는 위에서 언급한 GWX로 작업일정관리자(Task Scheduler)를 통해 시스템 부팅과 함께  시작되며 설치되고 나면 윈도 10 업그레이드 알림을 끊임없이 띄운다. GWX.exe는 시스템표시줄 아이콘이며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에서 언급한 대화창인 GWXUX.exe가 실행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에 대해 위와 같이 아이콘을 숨길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다. 하지만 시스템을 재시작하면 아이콘이 숨김이 풀리고 다시 뜨게 된다. 아이콘을 따로 우클릭하여 제거할 수도 없으며 작업일정관리자에서 GWX를 삭제할 수는 있지만 GWX 어플리케이션 자체를 시스템에서 삭제할 수는 없다. GWX 자체를 시스템에서 없애려면 KB3035583 업데이트 자체를 들어내야 한다. 이후 윈도 10을 설치하고 싶다면 나중에 이 업데이트를 다시 설치하거나 아래에 소개된 요령을 따를 수 있다.

     

    윈도 10 설치알림 제거 - Never10



     

    현재 윈도 10 업그레이드 알림을 제거할 수 있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은 Never10이라는 81KB짜리 프리웨어다. Never10은 잘 알려진 보안연구가 Steve Gibson이 제작했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고 애드웨어, 바이러스 등 맬웨어를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이제 Never10 사용방법을 소개한다.

     

    우선 Never10 홈페이지로 들어가거나 Never10 프레웨어 웹페이지를 직접 방문하여 Never10 실행파일을 다운받는다. Never10은 별도의 설치가 필요없는 자체 실행파일로 작동하기 때문에 곧바로 실행 가능하다.

     

    Never10을 실행하면 사용자 시스템에서 윈도 10 업그레이드가 허용된 상태진이 진단하며 윈도 10 업그레이드 차단(Diable Win10 Upgrade)을 클릭하면 GWX가 차단됐다는 알림을 받게 된다. GWX 시스템표시줄 아이콘이 바로 없어지지 않는 사례도 있으나 이 경우 시스템 재시작시 아이콘이 사라지게 된다.


    한편 윈도 10 파일 제거(Remve Win10 Files)를 통해 업그레이드 파일을 삭제할 수도 있으나 Gibson의 설명에 따르면 윈도에서 결국 이들 파일을 삭제하기 때문에 이 기능을 당장 사용하지 않아도 별 문제가 없다고 한다


    그리고 윈도 7/8이 아닌 다른 시스템에서 Never10을 실행할 경우 Never10은 윈도 7/8만 대상으로 설계됐다는 알림이 뜬다.

     

    한편 최신 GWX가 없는 시스템에서 실행하는 경우라면 Never10이 정상 작동하지 않으며 우선 해당 GWX 파일을 다운받으라고 권장하게 된다. 얼핏 이상해 보이지만 사실 Never10GWX를 완전히 제거하진 않고 다만 마이크로소프트 내부설정을 통해 실행을 차단하는 방식이라는 점을 생각한다면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다.

     

    윈도 10 설치알림 제거 - NGWX Control Panel

     


    GWX Control PanelNever10과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시스템에서 GWX의 흔적을 완전히 삭제하고 싶다면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된다. Never10보다는 약간 복잡하며 Never10에 없는 추가기능이 있긴 하지만 상당수 사용자에게는 불필요하다. 만약 사용자가 기술적 조작에 능하고 전체 프로세스를 제어하고자 한다면 GWX Control Panel이 선택지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 사용자에게는 Never10으로 충분할 것이다.

     

     

     

    Matt Klein, How to Remove the “Get Windows 10” Icon from Your System Tray (and Stop Those Upgrade Notifications), 5. 23. 2016.

    http://www.howtogeek.com/218856/how-do-you-disable-the-get-windows-10-icon-shown-in-the-notification-tray/

     

    번역요약: madfox



    참고링크 


    <유료안티바이러스 제품소개>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