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유용한 네트워크 모니터링 도구 20가지 소개
    IT 정보/IT, 보안 소식&팁 2015. 10. 13. 20:50
    반응형

    유용한 무료 모니터링 툴 20종을 소개해 드립니다GFI Blog에서 선정한 이들 툴을 가지고 기기서버포트프로토콜에 대한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네트워크 트래픽을 분석할 수도 있습니다




     

     


    1. Microsoft Network Monitor

    네트워크 트래픽을 수집조회분석할 수 있는 패킷 분석 프로그램입니다. 300종 넘는 공통 및 마이크로소프트 전용 프로토콜 지원트래픽 동시 수집무선 모니터링 모드유해 트래픽 감지 등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MicrosoftNetworkMonitor


    2. Nagios

    중요 시스템어플리케이션서비스의 작동 상태를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는 네트워크 모니터링 툴입니다경고이벤트 처리보고 기능이 있습니다서비스어플리케이션메트릭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전단(프론트엔드외에 데이터 시각화그래프트래픽 분산, MySQL 데이터베이스 등의 애드온도 모니터링 가능합니다.

     

    Nagios의 설정 과정을 건너뛰고 싶다면 Nagios 을 받아서 무료버전을 작동시키면 됩니다. Nagios 은 Nagios Core 기반으로 설정된 기업용 버전으로 플러그인과 보고기능 추가 등을 통해 지원됩니다


    NagiosXI

    3. BandwidthD

    TCP/IP 네트워크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해당 정보를 시간대별로 그래프와 도표 형태로 보여 줍니다각 프로트콜(HTTP, IDP, ICMP )이 서로 다른 색상으로 표시되어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백그라운드 서비스로 작동되어 다른 작업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bandwidthD

    4. EasyNetMonitor

    로컬 및 원격 호스트가 정상적으로 접속되어 있는지 모니티링할 수 있는 가벼운 툴입니다일정 주기로 실행되는 핑에 응답하지 않는 호스트가 있을 경우 즉시 알려주는 방식으로 데스크톱에서도 중요 서버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EasyNetMonitor


    5. Capsa Free

    네트워크 트래픽 모니터링네트워크 문제 해결패킷 분석이 가능합니다. 300종 넘는 프로토콜을 지원할 뿐 아니라 새로운 프로토콜의 생성 및 맞춤설정도 가능하며, MSN 및 Yahoo 메신저 필터링맞춤형 보고서 및 대시보드 지원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Capsa


    6. Fiddler

    컴퓨터와 인터넷 간 HTTP 트래픽을 수집하는 웹 버그수정 툴입니다송수신 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라우저에서 오고가는 요청과 응답을 모니터링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HTTP 트래픽에 대한 상세정보를 볼 수 있으며 웹사이트 성능 테스트나 웹어플리케이션 보안 테스트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Fiddler


    7. NetworkMiner

    네트워크 패킷을 수집하고 해당 데이터를 분석하여 파일과 이미지를 추출하거나 또는 사전 수집된 PCAP 파일을 분석하여 사용자의 네트워크 활동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키워드를 입력해 놓으면 네트워크 패킷을 수집하면서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게 됩니다. NetworkMiner는 호스트 이름호스트 운영체제 및 개방포트 등 정보를 알아낼 수 있는 네트워크 포렌식 분석 툴(NFAT)입니다.


    NetworkMiner


    8. Pandora FMS

    서버어플리케이션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감시를 통해 성능 및 네트워크를 모니터링하고 가용성을 관리할 수 있는 툴입니다지능형 이벤트 연관성 분석체계를 갖추고 있어 상이한 소스의 이벤트에 대한 경고를 설정하여 관리자에게 알림이 가도록 할 수 있습니다.


    pandorafms


    9. Zenoss Core

    오픈소스 IT 모니터링 플랫폼으로 어플리케이션서버용량네트워크가상화 현황을 모니터링하여 가용성 및 성능에 대한 통계를 제공합니다고성능 사양의 이벤트를 처리하는 시스템과 지능형 알림 시스템도 갖추고 있습니다.

     

    ZenossCore


    10. PRTG Network Monitor Freeware

    SNMP, Netflow, WMI 등 다양한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사용량과 네트워크 가용성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툴입니다간편한 웹기반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으며 iOS 및 Android 앱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주요 기능으로는 (1) 어플리케이션가상서버, SLA, QoS 모니터링을 지원하는 170여 종의 센서를 통한 네트워크 종합 모니터링, (2) 현황한계치허용치조건부 경고 기능과 더불어 9종의 알림방식과 스케줄 예약을 지원하는 유연한 경고 기능 (3) HTML/PDF 형식 보고서 생성보고서 예약사전설정 보고서(핑 소요시간 상위 100건 등및 보고서 탬플릿 등을 지원하는 보고서 기능 등이 있습니다.


    PRTGNetworkMonitor


    11. The Dude

    문제가 생기면 알려주는 네트워크 모니터링 툴입니다지정 서브넷에 있는 모든 기기를 자동 스캔하고 네트워크 구성 현황을 보여줍니다.


    TheDude


    12 Splunk

    네트워크 내 개별 소스(이벤트로그기기서비스, TCP/UDP 트래픽 등)에서 오는 데이터를 모니터링수집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 수집 및 분석 플랫폼입니다문제가 생겼을 때 알림을 주도록 설정할 수도 있고 검색보고대시보드 기능을 통해 수집 데이터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앱을 설치하여 시스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Splunk


    13. Angry IP Scanner

    IP 주소와 포트 스캔을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IP 주소를 스캔하여 호스트의 접속 상태를 확인하고 해당 호스트의 정보(MAC주소개방포트호스트 이름핑 시간, NetBios 정보 등)를 수집할 수도 있습니다.


    AngryIpScanner


    14. ntopng

    이미 잘 알려진 ntop 네트워크 트래픽 분석 툴의 최신 버전입니다백그라운드에서 작동하며 네트워크 트래팩을 수집하여 웹인터페이스를 통해 네트워크 사용량과 통계를 보여줍니다.


    원래 유닉스 기반 시스템에 맞춰 만들어졌지만 Windows에서 쓸 수 있는 유료 버전이 있으며 2000 패킷으로 제한되는 데모 버전도 있습니다. Unix 기반 기기에서 사용하면 전체 기능이 무료입니다.


    ntopng


    15. Total Network Monitor

    로컬 네트워크의 호스트와 서비스를 모니터링하며 사용자가 알아야 하는 문제가 생길 경우 상세한 보고서를 통해 알려 줍니다각 검사 결과는 초록빨강검정으로 표시되어 해당 검사의 성공실패중단 여부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TotalNetworkMonitor


    16. NetXMS

    IT 인프라 전체에 대한 이벤트 관리성능 모니터링경고보고서 생성그래프 생성을 지원하는 다중 네트워크 관리 및 모니터링 시스템입니다주요 기능으로는 다양한 운영체제 및 데이터베이스 엔진 지원분산 네트워크 모니터링자동 탐지업무영향도 분석 툴 등이 있습니다웹기반 인터페이스와 관리콘솔 중에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NetXMS


    17. Xymon

    Unix 기반 시스템에서 돌아가도록 만들어진 웹기반 시스템으로 네트워크 환경의 설정성능실시간 통계를 상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데이터 내역보고서성능 그래프 등을 지원하는 모니터링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Xymon


    18. WirelessNetView

    무선네트워크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SSID, 신호품질, MAC주소채널번호암호화알고리즘 등의 정보를 보여 주는 유틸리티며 즉시실행 또는 설치 패키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WirelessNetView

    Wireless Network Watcher는 WirelessNetView와 함께 작동하는 유틸리티로 무선네트워크를 스캔하여 현재 wjqtrehls 컴퓨터와 기기의 목록을 나열하고 IP주소, MAC주소컴퓨터 이름, NIC카트 제조자 정보 등을 보여 주며 이러한 정보를 html, xml, csv, txt 형식 파일로 내보낼 수도 있습니다.


    WirelessNetworkWatcher

    19. Xirrus Wi-Fi Inspector

    와이파이 네트워크 검색연결문제 관리 및 해결와이파이 도달범위 식별와이파이 기기 위치확인비인증 AP 탐지 등의 용도로 쓰일 수 있는 툴입니다접속품질속도 테스트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XirrusWiFiInspector


    20. WireShark

    네트워크 프로토콜 분석 및 수집 툴입니다수백 종의 프로토콜을 검사할 수 있으며 다양한 플랫폼에서 작동합니다.

    WireShark


    원문: The Top 20 Free Network Monitoring and Analysis Tools for Sys Admins

    http://www.gfi.com/blog/the-top-20-free-network-monitoring-and-analysis-tools-for-sys-admins/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