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내 와이파이 200% 활용요령
    IT 정보/IT, 보안 소식&팁 2015. 10. 31. 09:40
    반응형



     

    필자처럼 여행을 자주 다니는 사람이라면 비행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내 와이파이에 익숙할 것이다. 와이파이 서비스 제공자가 어떤 업체가 됐든 비행기를 타면서 인터넷을 할 수 있다면 무척 편리하고 충분히 돈을 낼 만한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 필자의 경우 사실상 매주 비행기를 타고 여러 도시를 방문하기 때문에 종종 3만 피트 상공에서 보내는 시간 동안 일을 해야 할 때도 있으며 이에 따라 기내 와이파이를 사용할 때 활용할 수 있는 팁과 요령에 대해 쓰고자 한다. 비행기에서 인터넷이 필요한 사람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이라 하겠다.

     

     

    1. 항공사별 서비스내용 확인

     

    사실 대부분의 항공사가 어떤 식으로든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하긴 하지만 그런 서비스가 아예 없는 항공사도 있고, 서비스는 제공하지만 일부 여객기에 서비스 기능이 없는 항공사도 있으며, 항공사마다 서비스의 내용도 다르다. 필자의 경우 GoGo 월단위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GoGo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항공사 비행기는 되도록 타지 않으려 한다. 한편 JetBlue라는 항공사의 경우 고객서비스의 품질이 지상과 공중 모두에서 아주 훌륭하고 기본 와이파이가 무료 제공되기 때문에 더 자주 사용해 볼 생각이다.

     

     

    2. 예약 확인

     

    항공사 예약시스템의 대부분은 탑승 예정 여객기가 기내 와이파이를 제공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물론 여객기 유지보수 문제라든지 막판 여객기 변경 등으로 인해 본래 스케줄에 탈 예정이었던 여객기가 바뀔 수도 있어서 이러한 예약 내용이 완전 보장된다고 할 수는 없으나 대체로 예약시에 정한 대로 기내 와이파이 사용여부가 정해진다.

     

     

    3. 서비스 미리 구매

     

    수동적인 구매자의 모습을 생각해 볼 때 비행기에 타고 나서야 인터넷에 연결하고 싶어진 경우라면 얼마가 됐든 지불할 용의가 생기게 마련이다. 하지만 인터넷연결을 미리 구매한다면 15분에 5달러라는 엄청난 가격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 특히 갈아타는 비행기를 탈 경우 인터넷 24시간 접속과 같은 특별서비스를 구매한다면 출발시부터 도착시까지 상시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서비스가 있는지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4. 노트북 대신 스마트폰 사용

     

    만약 기내 인터넷 사용목적이 커뮤니티 게시판 열람이나 이메일 확인 정도라면 모바일기기로 사용할 수 있는 보다 저가의 서비스가 있는지 확인하는 게 좋다. 모바일 서비스를 사용한다면 더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기능이 거의 컴퓨터 수준이라 할지라도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인터넷을 할 수 있게 된다.

     

     

    5. 5기가 대역폭 사용

     

    가능하다면 5기가 대역을 사용하는 게 좋은데 2.4기가 대역의 경우 기내의 다른 수많은 기기가 사용하는 데다 비행기모드를 설정하지 않은 휴대폰까지 포함되기 때문이다. 특히 비행기모드 설정이 안 된 휴대폰은 모바일 핫스팟 기능까지 켜져 있게 마련이다. 이 경우 5기가라는 A급 대역을 사용한다면 끊김 현상을 한결 줄일 수 있다.

     

     

    6. 방화벽 사용

     

    기내 핫스팟은 다른 개방 네트워크처럼 누가 타인 기기에 침투할지 알 수 없다. GoGo 접속지점(access point, AP)의 경우 대체로 분리접속을 강제하지만 컴퓨터에서 연결을 시도할 경우 누군가 불량 접속지점을 구동하여 그 컴퓨터를 네트워크에 끌어들임으로써 침투를 시도할지는 모르는 일이다.

     

     

    7. 가능하다면 VPN 사용

     

    항공사 기내 와이파이 인터넷은 대부분 인공위성에 의존하기 때문에 연결속도 면에서 VPN 기능을 거의 살리기 어렵다 하지만 탑승 여객기가 셀룰러통신을 지원하거나 아니면 연결속도가 낮아도 작동 가능한 SSTP 또는 SSL VPN을 사용한다면 트래픽을 모두 암호화 터널을 경유시킬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8. 월단위 요금제 고려

     

    필자의 경우 비행기를 자주 타기 때문에 GoGo의 월단위 서비스를 사용한다. 필자를 비롯하여 여행을 자주 하는 사람이라면 이 서비스가 적격이다. 다른 업체도 비슷한 요금제를 제공하기 때문에 개인이 선호하는 업체별로 요금제를 살펴보면 되는데 미리 서비스를 구매한다면 비행 중에 신용카드를 찾기 위해 지갑을 뒤질 필요 없이 로그인만 하면 된다.

     

     

    9. 불필요한 기능 끄기

     

    비행 중에는 인터넷 접속이 느리고 지연도가 높기 때문에 많은 경우 모뎀을 쓰던 시절이 생각날 지경이다. 필자는 이러한 불편함을 덜기 위해 클라우드 공유 클라이언트나 메신저처럼 평소에 켜져 있어 대역폭을 잡아먹는 기능을 끄는 한편 비행기 탑승 전에 모든 앱의 업데이트가 최신인지 확인함으로써 비행 중에 300메가 용량의 업데이트를 받을 필요가 없도록 한다.

     

     

    비행기에 타는 긴 시간 동안 따분하게 앉아 있기만 하지 않고 기내 와이파이를 사용한다면 나름대로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서비스를 편리하게 쓸 수 있는 방법 그리고 비용절감과 안전접속에 대한 요령을 숙지하고 있다면 기내 인터넷 서비스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다음에 비행기를 탈 때 위와 같은 팁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Casper Manes, 9 tips for getting the most out of inflight Wi-Fi, 10. 27. 2015.

    http://www.gfi.com/blog/9-tips-for-getting-the-most-out-of-inflight-wi-fi/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