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와이파이 네트워크 해킹난이도
    카테고리 없음 2016. 7. 27. 15:57
    반응형



    질문


    어떤 컴퓨터 전문가에 따르면 전문가 아닌 사람들도 인터넷에 올라온 가이드 그리고 특수 소프트웨어(Kali Linux 등)만 가지고 가정용 라우터의 보안을 뚫을 수 있다고 한다. 네트워크 및 라우터 비밀번호가 잘 갖춰지고 네트워크가 숨김상태로 돼 있으며 MAC 필터링이 적용된 경우 이러한 보안대책이 어떻게 뚫릴 수 있는지 궁금하다. 그리고 만약 이러한 가정이 사실이라면 가정용 네트워크의 보안을 개선할 수 있는 조치는 무엇인가.



    답변 1


    우선 와이파이 비밀번호와 관련하여 와이파이 암호화에는 WEP, WPA, WPA2라는 표준이 있다. WEP의 경우 이미 취약하다는 점이 밝혀졌기 때문에 해당 표준을 채택했다면 비밀번호 자체가 잘 짜여 있어도 어렵지 않게 뚫릴 수 있다. WPA, WPA2 표준은 해킹이 훨씬 어렵지만 WPS(wireless protected setup) 관련 보안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또한 이들 표준을 따르는 경우에도 브루트포스(brute force: 비밀번호를 일일이 찾아나가는 과정) 수법으로 비밀번호를 뚫는 게 가능하다. 예를 들어 Moxy Marlispike라는 유명 해커는 클라우드컴퓨팅을 이용한 브루트포스 해킹 서비스를 30달러 가격에 제공한다고 하며 다만 언제나 성공이 보장되지는 않는다고 한다.


    한편 라우터 비밀번호의 경우 와이파이 측에서 라이터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을 방지할 수는 없기 때문에 의미가 없다. 네트워크 숨김(hidden network)이란 허황된 발상에 불과하다. 어떤 네트워크가 웹사이트 목록에서 나타지지 않게 할 수는 있지만 클라이언트가 와이파이 라우터에 자신의 존재를알리기 때문에 네트워크가 숨김 상태로라 해도 결국은 발견될 수밖에 없다. MAC 필터링 또한 대부분의 화이파이 기기가 기존 MAC 주소를 복사하여 MAC 필터링을 통과하도록 프로그래밍될 수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대책이 되지 못한다.


    만약 와이파이 네트워크의 보안을 제대로 강화하고자 한다면 네트워크 자체는 운반경로으로만 판단하고 해당 경로를 통과하는 모든 데이터를 암호화 및 필터링하는 방법이 있다. 구체적으로는 라우터가 지정된 VPN 서버로만 접속하도록 하고 각 클라이언트가 해당 VPN에 대해 인증을 거치도록 할 수 있다. 이 경우 와이파이 보안이 뚫려도 VPN 보안대책이 건재하므로 데이터침탈은 훨씬 어려워진다. 이는 일반인이 사용하기에는 약간 과도한 면이 있지만 기업환경에서는 흔하게 채택하는 방식이다.


    와이파이 자체를 버리고 유선으로만 네트워크를 사용하면 가정용 네트워크 보안을 보다 간단하게 개선할 수 있지만 이 방법은 휴대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실용적이지 못하다. 라우터의 신호강도를 줄임으로써 위협을 제거하지는 못해도 감소시킬 수는 있다. 또한 방이나 가택에 알루미늄 막 등을 씌워서 주파수 유출을 줄이는 방법도 있지만 이 방법 또한 휴대폰 사용에 방해가 된다. 한편 일부 라우터의 경우 네트워크를 경유하는 모든 패킷을 기록하도록 할 수 있다. 다양한 인터페이스에서 바이트 용량 기준으로만 이상징후를 모니터링해도 상당히 좋은 보안대책이 된다.


    네트워크 보안은 복잡한 분야지만 기본적으로는 보안대책이 다층적으로 마련되어 일부 대책이 무너져도 전체 보안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어떤 시스템이든 충분한 시간, 자원, 지식만 있으면 뚫릴 수 있으며 따라서 보안에서 '해킹이 가능한가'라는 질문은 의미가 없고 '해킹에 시간이 얼마나 소요되는가'가 중요한 문제가 된다. 그런 면에서 본다면 WPS 표준과 우수한 비밀번호는 일반인에 의한 해킹을 저지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이라고 하겠다. 결국 관심을 가져야 할 주안점은 '해킹의 가능성'이 아니라 '해킹에 시간을 소요할 만한 가치를 줄이는 방법' 혹은 '네트워크가 침탈된 경우의 실질적인 비용'이 돼야 한다.



    답변 2


    네트워크 숨김, 즉 SSID 숨김은 보안대책으로는 의미가 없다. SSID 중계가 없는 경우에도 사용자 네트워크 자신의 존재를 알리며 다만 여기에 SSID를 포함시키지 않을 뿐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윈도8 네트워크 목록에 잡히게 된다. MAC 필터링 또한 WEP 해킹 등을 늦출 수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정상적인 MAC 주소를 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대책이 될 수 있다.  


    와이파이 암호화 측면에서 우선 WEP 표준은 비밀번호 수준에 관계없이 누구나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여 해킹할 수 있을 정도로 취약하다. WPA의 경우 조금 낫긴 하지만 이 역시 툴을 제대로 사용한다면 해킹이 어렵지 않다. WPA2 표준에 AES 암호화가 조합된다면 상당히 안전한 편이며 우수한 비밀번호를 사용한다면 이를 단시간에 뚫기는 어렵다. 다만 이는 어디까지나 해킹의 비용이 높다는 의미일 뿐이며 충분한 시간과 자원이 주어진다면 WPA2라고 해서 영구적인 안전을 보장할 수는 없다. 한편 WPS는 불필요하며 해롭기만 하므로 어떤 암호화표준을 사용하든 해제해야 한다.


    보안의 실질적인 쟁점은 '해킹가능성' 자체보다는 '일정한 역량을 가졌을 때 해킹에 얼마나 소요되는가'에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보안대책을 여러 겹으로 구비하는 다층보안은 상당히 중요한 대책이 된다. 보안이 요구되는 통신내용의 경우 AES와 같은 강력한 암호화 알고리즘을 따르며 TLS나 PKI와 같은 보안대책을 동반하게 된다. 이메일이라든지 기밀정보를 수반하는 웹트래픽이 암호화되도록 하고 파일 또는 프린터 공유를 할 경우에는 우선 적절한 인증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Akemi Iwaya, Is it Really Possible for Most Enthusiasts to Hack Wi-Fi Networks?, 3. 25. 2014.

    http://www.howtogeek.com/185526/is-it-really-possible-for-most-enthusiasts-to-hack-wi-fi-networks/


    번역⋅요약: madfox




    참고링크 


    <유료안티바이러스 제품소개>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