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윈도우 OS에서 보안위험성 있는 파일유형
    카테고리 없음 2016. 6. 22. 14:25
    반응형


    파일유형에 따른 위험성

     

    컴퓨터를 사용자들은 대체로 실행파일(.exe)가 위험할 수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지만 사실 윈도우 운영체제에는 실행파일 말고도 위험성을 안고 있는 파일확장자가 적지 않으며 심지어 화면보호기 파일도 위험할 수 있다.

     

    웹에서 다운받았거나 이메일에 첨부된 파일이 열어도 안전한지 알기 위해서는 우선 어떤 파일확장자가 위험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위험성이 있는 파일을 취급해야 하는 경우라면 해당 파일을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으로 검사하거나 VirusTotal과 같은 맬웨어 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하는 등의 조치를 통해 바이러스 등 맬웨어가 아닌지 확실히 해야 한다.

     

    파일확장자가 종류에 따라 위험성을 가지는 이유는 코드를 포함하거나 임의명령을 실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위에서 언급한 .exe 파일은 윈도우 사용자계정제어(User Account Control)의 범위내에서 사실상 무엇이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jpeg 이미지나 .mp3 음원파일 등 미디어파일은 기본적으로 코드를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위험성이 없다(악성으로 조작된 이미지 등 미디어파일이 뷰어 어플리케이션의 취약점을 악용할 수 있었던 사례가 있지만 이런 경우는 극히 드물며 보완도 신속히 이루어진다).

     

    프로그램

    .EXE 프로그램 실행파일로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실행되는 어플리케이션은 대부분 .exe 파일이다.

    .PIF MS-DOS 프로그램에 대한 프로그램 정보파일로 원래는 실행코드를 포함하지 않지만 만약 실행코드가 포함된 경우라면 윈도우에서 .exe와 동일하게 인식되어 실행될 수 있다.

    .APPLICATION 마이크로소프트 ClickOnce 기능을 토대로 한 어플리케이션 인스톨러.

    .GADGET 윈도우 비스타(Vista)부터 도입된 바탕화면 가젯(gadget) 기능을 작동시키는 가젯 파일.

    .MSI 마이크로소프트 인스톨러 파일로 실행시 컴퓨터에 다른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다. 참고로 .exe 또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다.

    .MSP 윈도우 인스톨러 패치파일로 .MSI 파일로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패치 용도로 사용된다.

    .COM MS-DOS가 사용하는 프로그램 유형.

    .SCR 윈도우 화면보호기로 실행코드를 포함할 수 있다.

    .HTA HTML 어플리케이션으로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HTML 어플리케이션과 달리 샌드박스 투입 없이 신뢰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실행된다.

    .CPL 제어판(Control Panel) 파일로 윈도우 제어판에 있는 모든 유틸리티는 .CPL 파일이다.

    .MSC 마이크로소프트 관리콘솔(Management Console) 파일로 그룹정책편집기 및 디스크관리툴과 같은 어플리케이션이 .MSC 파일이다.

    .JAR 자바 실행코드를 포함하고 있는 파일로 자바 런타임이 설치된 경우 .JAR 파일이 프로그램으로 실행된다.




     

    스크립트

    .BAT 배치(batch) 파일로 본래 MS-DOS에서 사용되며 열게 되면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명령 목록을 포함하고 있다.

    .CMD .BAT와 유사한 배치파일이지만 윈도우NT에서부터 도입됐다.

    .VB, .VBS VBScript 파일로 실행시 VBScript 코드를 실행하게 된다.

    .VBE 암호화된     VBScript 파일로 일반적인 VBScripty 파일과 유사하지만 실행시 어떤 결과가 나올지 예측하기 어렵다.

    .JS 자바스크립트 파일로 주로 웹페이지에서 사용되며 웹브라우저에서 실행시 안전하다. 하지만 윈도우에서는 .JS 파일을 브라우저 외부에서 샌드박스 투입 없이 실행시키기 때문에 위험성이 있다.

    .JSE 암호화된 자바스크립트 파일.

    .WS, .WSF 윈도우 스크립트 파일

    .WSC, .WSH 윈도우 스크립트 구성요소(Script Component) 및 윈도우 스크립트 호스트(Script Host) 파일로 윈도 스크립트 파일과 함께 사용된다.

    .PS1, .PS1XML, .PS2, .PS2XML, .PSC1, .PSC2 윈도우 파워쉘(PowerShell) 스크립트로 파일 내에 지정된 순서대로 파워쉘 명령을 실행한다.

    .MSH, .MSH1, .MSH2, .MSHXML, .MSH1XML, .MSH2XML 파워쉘의 전신인 모나드(Monad) 스크립트 파일.


     


    바로가기

    .SCF 윈도 탐색기(Explorer) 명령파일로 위험한 명령을 윈도 탐색기에 넘길 수 있다.

    .LNK 컴퓨터에 깔린 프로그램에 대한 링크로 사용자에 대한 문의 없이 파일을 삭제하는 등의 위험한 행동을 실행할 수 있는 명령어 속성을 포함할 수 있다.

    .INF AutoRun이 사용하는 텍스트파일로 실행시 동반하여 실행되는 어플리케이션이 위험할 수도 있으며 윈도우에 포함된 프로그램에 위험한 옵션을 전달할 수도 있다.

     

    기타

    .REG 윈도 레지스트리 파일로 실행시 추가하거나 삭제할 레지스트리 입력 목록이 들어 있다. 악성 .REG 파일은 레지스트리에서 중요한 정보를 제거하고 이를 불량 또는 악성 데이터로 대체해 버릴 수 있다.


     

    오피스(Office) 매크로

    .DOC, .XLS, .PPT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문서로 악성 매크로코드를 포함할 수 있다.

    .DOCM, .DOTM, .XLSM, .XLTM, .XLAM, .PPTM, .POTM, .PPAM, .PPSM, .SLDM 오피스 2007부터 도입된 파일확장자로 확장자 끝의 M은 해당 문서가 매크로를 포함한다는 사실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DOCX 파일은 매크로가 없는 반면 .DOCM 파일은 매크로를 포함할 수 있다.

     

     


    Chris Hoffman, 50+ File Extensions That Are Potentially Dangerous on Windows, 2. 12. 2013.

    http://www.howtogeek.com/137270/

     

    번역요약: madfox




    참고링크 


    <유료안티바이러스 제품소개>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